뷰페이지

“유니클로에 트랜드 더했다”… 베일벗은 GU, 국내 SPA시장 판도 바꿀까

“유니클로에 트랜드 더했다”… 베일벗은 GU, 국내 SPA시장 판도 바꿀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9-13 15:54
업데이트 2018-09-13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국내 진출 소식으로 화제를 모은 GU(지유)의 국내 첫 매장이 정식으로 문을 연다. ‘형제’격인 유니클로보다 저렴한 가격에 보다 트랜드를 강조했다는 설명이다.
이미지 확대
국내 1호점인 GU 롯데월드몰점 GU 제공
국내 1호점인 GU 롯데월드몰점
GU 제공
GU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는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 모두 388㎡(420평) 규모의 GU 국내 1호점을 14일 공식 개장한다고 13일 밝혔다. 고아라 에프알엘코리아 GU 영업총책임자는 정식 개장을 하루 앞둔 이날 “누구나 한 번쯤 입어보고 싶은 옷, 스타일을 바꿔 볼 수 있는 옷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GU는 유니클로와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트랜드를 앞세웠다. 단순히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의 상품을 출시하는 것뿐 아니라, 이를 활용한 스타일링까지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1호점 매장에는 모두 9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데, 이 중 절반 가까이인 40명이 고객에게 맞는 스타일을 제안하는 ‘GU 어드바이저’로 구성됐다. 어드바이저는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으로 스타일을 제안하는 ‘1대 1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로, 유니클로에는 없는 개념이다. 일본 현지의 GU매장에도 근무자의 절반 정도가 어드바이저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모두 5개의 ‘GU 스타일 스탠드’를 갖춰 원하는 제품의 다양한 스타일링과 상세 상품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했다. GU 모바일 앱을 통해 GU 스타일 스탠드에서 확인한 상품을 그 자리에서 모바일로 주문할 수도 있다. 전 세계 GU 진출국 중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서비스라는 설명이다. 고 총책임자는 “스타일링을 중시하는 만큼 매장의 절반 이상을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활용했으며, 시즌별 테마에 맞게 세분화 된 11개 존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상품을 입어보기 위해 피팅룸을 사용하는 고객이 줄을 서지 않도록 번호표를 제공하고,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대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노 웨이트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쇼핑 편의도 높였다.

업계에서는 GU의 진출 두고 엇갈린 반응이다. 매년 30%대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SPA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유니클로의 서브브랜드인만큼 브랜드파워를 무시할 수 없다는 낙관론과, 이미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강력한 차별점을 갖추지 않고서는 정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론이 교차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GU는 유니클로의 인지도를 등에 업고있는데다 가까운 일본에서의 인기로 국내에 공식적으로 진출하기 전부터 소비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었던 만큼 마케팅의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면서도 “그러나 수많은 국내·외 브랜드가 범람하고 있는 SPA시장에서 뚜렷한 정체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진출 2년만에 한국에서 철수한 캐나다 SPA브랜드 ‘조프레시’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