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침 첫걸음에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의심해야

아침 첫걸음에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의심해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9-09 17:52
업데이트 2018-09-09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산행이나 가을 나들이에 나서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장시간 걷거나 오래 서 있으면 ‘족저근막염’에 시달릴 위험이 높아진다. 9일 정홍근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에게 족저근막염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들었다.
이미지 확대
정홍근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정홍근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Q.족저근막염은 어떤 병인가.

A.‘족저근막’은 발가락부터 발뒤꿈치뼈까지 이어지는 발바닥에 붙은 단단한 섬유성 조직이다. 족저근막이 오랫동안 미세한 파열과 치유를 반복하다 염증으로 발전해 발바닥 뒤꿈치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한다.

Q.증상과 특징은.

A.족저근막염은 근막이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3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한다. 운동량이 많고 보행 시간이 길면 20대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체중이 늘어도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아침에 일어나서 걸을 때 통증이 특히 심하다. 잠잘 때는 발이 늘어지면서 족저근막이 수축된다. 그러나 잠자리에서 일어나 걸으면 치유됐던 근막이 다시 체중 때문에 갈라지면서 통증이 생긴다. 가을에 나들이나 등산을 무리하게 한 사람에게 족저근막염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으면 장시간 걷거나 서 있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장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나서 발을 지면에 디딜 때 뒤꿈치 통증이 심하거나 발바닥 내측부 압통이 있으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간혹 통증이 발바닥 중간 부분에 생기기도 한다. 병의 진행 정도는 초음파 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다.

Q.수술이 필요하나.

A.수술은 거의 필요하지 않다. 오랜 기간 보존적 치료를 해도 낫지 않으면 아주 드물게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보존적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3~6개월이 소요될 정도로 쉽게 완치되지 않고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발뒤꿈치 충격을 줄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뒤꿈치에 실리콘 재질의 패드 착용을 권장한다. 초기에는 진통소염제를 사용해 염증을 줄인다. 스트레칭으로 수축된 근막을 풀어주는 아킬레스건 신장술, 족저근막 신장술이 1차 치료로 중요하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와 저녁에 시행하는 것이 좋고 1번에 10분 이상 하는 것을 권한다. 스트레칭을 대신해 밤 사이 근막이 수축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단하지 부목’을 착용하는 방법도 있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 치료기’를 이용해 심한 만성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도 한다. 이런 치료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면 염증 부위에 주사약을 투약해 치료하기도 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9-10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