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종학 “최저임금 인상분 외 추가 부담 지원할 것”

홍종학 “최저임금 인상분 외 추가 부담 지원할 것”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07-23 14:52
업데이트 2018-07-23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3일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등의 반발에 대해 “최저임금 인상분 외의 추가적인 부담에 대해서는 정부가 지원해 부담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홍종학 장관
홍종학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3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기부 출범 한 돌 기자간담회’에서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연합뉴스
홍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기부 출범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통상적 임금인상분 외에 더 고통을 느낀다면 이야기해주길 바란다”며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가 적극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근로자 1~9인 사업장에 대해서 사회보험료 지원 대상과 비율을 확대해 납부액의 80~90%를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홍 장관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내각에 전하고 있다”면서 “최저임금 산입 범위 확대 역시 (중기부가) 연초부터 꾸준히 요구했기 때문에 정부가 타당성을 인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소상공인 전용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이름이 ‘제로 페이’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에게 0% 수준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결제 수단을 도입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입되면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게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홍보하고 세제 혜택을 부여해 결제수단이 빨리 도입, 확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일자리 안정자금, 근로장려세제, 임대료 낮추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서민경제를 지원할 것”이라며 “부족하다면 추가로 (소상공인을) 지원할 대책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폐업률이 높아 소상공인 관련 통계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어떤 방식으로든지 정확한 통계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데이터 기반으로 중기부 정책을 바꾸고 있다”며 “데이터로 성과를 평가하고 성과가 좋은 정책만 남기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홍 장관은 또 “코스닥시장이 경제 여건이 안 좋아져 주춤하고 있으나 코스닥시장과 벤처 활성화를 통해 제2의 벤처붐을 일으켜보겠다는 정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