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불법이민자는 침략자… 재판 없이 즉각 추방해야”

트럼프 “불법이민자는 침략자… 재판 없이 즉각 추방해야”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6-25 22:06
업데이트 2018-06-25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 이민제도는 법 조롱하는 것
기여도 검증 통해 영주권 줘야”
민주당 향해 “법 고쳐라” 압박


“누구라도 (국경을 넘어)오면 재판이나 법원 소송 없이 즉각 추방해야 한다. 우리나라를 침략하는 이들(불법 이민자) 모두를 허용할 수 없다.”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불법 이민자를 ‘침략자’로 규정하며, 재판이나 소송 등 정당한 법 절차 없이 즉각 추방해야 한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려 논란을 빚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9일에도 민주당을 비난하면서 불법 이민자를 사람이 아닌 해충으로 여기듯 ‘우글거린다’, ‘들끓는다’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CNN은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 다른 트윗에서 “현 이민 제도는 좋은 이민 정책과 법질서를 조롱하는 것”이라며 “수년간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민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감안하면 불법 이민자를 수용하는 것은 굉장히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사람들이 필요하다”면서 ‘메리트’에 기반한 이민법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메리트’는 이민 신청자의 학력, 경력, 언어 구사력 등 미국에 대한 기여도를 측정해 영주권을 발급하는 제도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민주당을 향해 “그들은 국경을 열고 싶어 하며, 범죄를 신경쓰지 않는다”면서 “법을 고쳐라, 우리는 국경에 힘과 보안이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 하원 의회가 이번 주 내로 이민 법안을 전체회의 표결에 부칠 예정인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공격은 입안자들에게 혼란만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WP는 트럼프 정부가 불법 이민자의 부모·자녀 격리 조치를 철회했지만 여전히 아동·청소년 2000여명이 현재 미시간, 메릴랜드, 캘리포니아, 버지니아 등 미 전역에 흩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는 이날 10대 청소년 400여명이 모인 ‘파괴적 결정을 반대하는 학생들’(SADD) 단체 연례 행사에 참석해 “서로를 존중하라. 여러분이 속한 공동체를 가족처럼 대하고, 서로를 보살펴 주라”고 당부했다고 WP는 전했다. 지난 21일 텍사스주 멕시코 국경 인근의 소도시 매캘런의 이민자 아동 수용시설을 방문하면서 ‘나는 정말 신경 안 쓴다, 당신은?’이라고 적힌 재킷을 착용해 논란을 일으킨 지 사흘 만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6-26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