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장 문 열리는 순간 선점한다” 너도나도 평양 가는 中기업들

“시장 문 열리는 순간 선점한다” 너도나도 평양 가는 中기업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6-22 18:18
업데이트 2018-06-22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낮은 인건비·우수한 노동력 매력적”

개혁개방 앞두고 비즈니스 참관 몰려
北최대 상품전 참가기업 70%가 중국
삼성물산·KT·롯데도 대북 TF 꾸려
이미지 확대
지난달 24일 북한 평양 3대혁명전시관에서 열린 제21차 평양 춘계국제상품전람회 참가자들이 평양화장품 공장에서 생산되는 ‘은하수’ 화장품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개혁·개방에 대한 기대감이 높이지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북한 평양 3대혁명전시관에서 열린 제21차 평양 춘계국제상품전람회 참가자들이 평양화장품 공장에서 생산되는 ‘은하수’ 화장품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개혁·개방에 대한 기대감이 높이지고 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북한과의 사업 기회를 붙잡아야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활발한 교역활동을 펼치는 한 조선족 사업가는 22일 다음달에만 4개의 팀을 이끌고 북한 참관에 나선다며 중국 기업인 사이에 너도나도 평양에 가려는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말했다.

중국의 ‘IN조선(朝鮮)’이라는 북한 투자 안내 전문 여행사는 비즈니스 참관단을 모집하고 있다. 일정은 신의주 화장품 공장, 평양 국제전시장, 자수 연구소, 제화공장,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청산리 협동농장, 강서 약수공장, 미래 과학자 거리 등을 둘러보는 것으로 낮은 인건비에 손재주는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북한의 우수한 노동 현장을 볼 수 있도록 짜여 있다. 북한 비즈니스 참관은 6박 7일 일정에 1만 2000위안(약 204만원)이다. 대북 사업가들은 북한의 월 임금이 30~40만원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지만 11년 무상 의무교육을 받았기에 일은 잘한다고 입을 모은다.

지난달 23~25일 열린 평양 춘계국제상품전에도 200여개의 중국 기업이 참가해 북한 공기업들과 농업, 전자, 기계, 건축, 식품, 일용품, 배수 등의 분야에 대한 협력을 모색했다. 현재 북한에 진출한 외국 기업은 모두 370개로 이 가운데 60%가 중국 업체로 알려졌다.

평양 춘계국제상품전은 북한의 최대 규모 국제전시회로 올해는 중국, 이란 등 15개국에서 260여개 업체가 참가했는데 이 가운데 70%가 중국 기업이었다. 올해 평양 상품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지난 5월 다롄에서 경제협력에 대해 협의하고서 열렸다. 북한 상품전에 대거 중국 기업이 참여한 것은 북·중 정상회담에 따른 경제협력 후속 조치일 가능성도 있다.

북한 대외 무역기구인 조선국제무역촉진위원회는 북·미 정상회담 직후인 지난 13일 싱가포르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 ‘피플 월드와이드 컨설팅’ 대표인 마이클 헝 전 난양공대 교수에게 초청장을 보냈다. 싱가포르 주재 북한대사관 측과 관계를 이어 온 헝 대표는 싱가포르 기업인 18명이 북한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헝 대표는 이날 로이터통신에 “싱가포르 기업인 방북단은 식품 유통, 섬유, 정보통신 업종 중심으로 꾸려질 것”이라며 “북한의 싱가포르 기업인 초청이 이미 2개월 전부터 북측 고위 인사와의 접촉을 통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기업인의 방북은 중국 기업인 참관단과 마찬가지로 단체 관광 성격이 강하며 싱가포르 정부는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는 삼성물산이 지난 5월 도로 건설 등과 같은 대북 프로젝트에 대비해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렸다고 전했다. 한국가스공사도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과 두 달째 북한을 통과하는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을 협의 중이며 롯데, KT 등도 최근 대북 프로젝트팀을 다시 구성했다고 전했다.

헝 대표는 대북 제재가 여전히 굳건한 만큼 이번 방문 기간에 계약이나 거래 성사는 쉽지 않을 것이지만 “문이 열리는 순간 달려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며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해서 중국과 한국인이 몰려들기 전에 초기 시장 진입자의 이점을 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 가장 중요한 건 대북 제재가 언제 풀리느냐”라며 “대북 제재가 해제되지 않더라도 우리가 그들에게 기회를 준다면 북한의 문은 결국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6-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