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유찬 전 비서관이 겪은 MB “권력을 가져선 안 될 사람”

김유찬 전 비서관이 겪은 MB “권력을 가져선 안 될 사람”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3-16 10:02
업데이트 2018-03-16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유찬 전 이명박 비서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권력을 가져서는 안 될 사람, 정치해서는 절대로 안 될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김 전 비서관은 국회의원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을 보좌하다 가장 먼저 공개적으로 떠난 인물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직 비서 김유찬씨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직 비서 김유찬씨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화면 캡처
김 전 비서관은 15일 방송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내가 겪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람을 귀하게 여길 줄 모르는 분이다. 아울러서 법을 안 지켰다. 저는 직접 그분을 가까운 곳에서 봐서 떠나게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구질구질한 이야기가 있지만 운전기사 이모씨라는 분이 이 전 대통령을 7년을 모신 상황에서 갑자기 눈물을 흘렸다. ‘짤렸어’ 하더라. 퇴근길에 ‘의원님 어려운 부탁이 있습니다. 주인이 전셋값을 올려달라 하니 200만원만 빌려 주십쇼’ 했는데 다음날 바로 해고가 됐다더라. 그때 이분이 정말 매정하구나 느꼈다”라고 전했다.

한마디로 하자면 어떤 사람이냐는 질문에 그는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가져서는 안 될 사람, 정치해서는 절대로 안 될 사람”이라고 답했다. 이어 “2007년 이명박 당시 후보의 진면모를 모르는 상황에서 선택한 결과가 결국 5년 후에 대한민국이 어떤 모습으로 변했는가는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김 전 비서관은 “본인의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는 금액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쓴다. 보수언론 기자들이 자주 찾아왔다. 돈 많은 의원이니까 술 한 잔 사달라고. 한 달에 술값이 대략 4000만원 이상씩 결제가 됐다”면서 “아마 최근에 많은 이들이 그분에게 등을 돌리고, 남아 있는 사람이 없는 이유를 그분 스스로가 겸허하게 돌아보셔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된 것에 대해 김 전 비서관은 “만시지탄이라는 말이 있다.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 정치의 오랜 금언에는 많은 사람을 잠깐 동안 속일 수 있지만 여러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본인은 이것을 정치 보복이라 말하는데 뿌린 대로 거두는 거다”라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