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 한·미훈련 선제타격 등 제외… ‘방어훈련 집중’으로 축소 가능성

올해 한·미훈련 선제타격 등 제외… ‘방어훈련 집중’으로 축소 가능성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1일 시작’ 19~20일쯤 발표

항모 불참… 전략기 전개 최소화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하는 한·미 군사연합훈련의 규모와 일정이 2016년과 지난해 대비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는 선제타격 등 공격훈련을 빼고 방어훈련만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양측은 이런 기조로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다. 다음달 말의 남북 정상회담, 그리고 5월의 북·미 정상회담이 한·미 연합훈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한·미 양국 군은 병력과 장비의 실제 기동훈련인 독수리(FE) 훈련은 다음달 1일부터,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의 지휘소(CPX) 연습인 키리졸브(KR) 연습은 다음달 23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양측은 구체적인 훈련 내용과 일정 등은 평창패럴림픽 폐막 이후인 오는 19~20일쯤 동시에 발표하기로 했다.

한·미 양국 군은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방어 및 반격 훈련 위주로 진행해 오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잇따른 2016년과 지난해에는 북한의 핵심시설 700여곳을 선제 정밀타격하는 훈련을 했다. 북한의 도발 징후 포착 시 주요 시설들을 선제타격하는 내용을 담은 작전계획 5015를 적용한 것이다. 지난해 훈련은 특히 북한 영변 핵시설과 곳곳에 산재한 탄도미사일 은닉처 등 대량살상무기(WMD) 시설, 평양의 전쟁지휘부 시설 등을 선제타격 대상으로 삼아 한국 군 주도로 실시됐다. 항공모함과 장거리 전략폭격기 등 미 전략자산이 최근 2년간 대대적으로 전개했던 이유다.

올해 훈련에는 항모 대신 강습상륙함이 참가하고, 장거리 전략폭격기 전개도 최소한에 그칠 것으로 알려졌다. 전략자산 전개 사실 자체를 비공개한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하 지휘소인 B1벙커(한국 측)와 CP탱고(미국 측)에서 실시되는 키리졸브 연습도 올해는 절반 정도 줄여 일주일 만에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주일 일정이면 적 공격 대비 방어훈련인 1부에 해당한다. 군 소식통은 “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방어훈련에 집중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2018-03-1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