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무역협상에 주한미군 철수 ‘위협’

트럼프, 무역협상에 주한미군 철수 ‘위협’

입력 2018-03-15 23:26
업데이트 2018-03-16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무역·군대서 모두 돈 잃어… 미군에 무슨 일 일어나는지 보자”

도널드 트럼프(얼굴)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주한미군을 철수시킬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미주리주에서 열린 모금 만찬에서 한 30분짜리 연설이 담긴 음성 녹음본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언급하며 “우리는 그들과의 무역에서 매우 큰 적자를 보며 그들을 보호한다.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군대(주한미군)에서도 돈을 잃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남북한 사이에 우리 군인 3만 2000명이 있다”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어디 한번 보자”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도널드 트럼프 캐리커처
이를 두고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압박을 위해 주한미군 철수 카드로 한국을 ‘위협’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불공정하다며 계속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모금 행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외에도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을 겨냥해 이 국가들이 수십년간 미국 일자리를 빼앗아 갔다며 맹렬한 공격을 했다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한국 정부가 자신에게 “미국의 강력한 제재 때문에 김정은이 회담에 동의하고 회담 전까지 핵실험이나 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기로 약속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6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