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달 못 따도 괜찮아” 한국 톱10 목표 수정

“메달 못 따도 괜찮아” 한국 톱10 목표 수정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3-14 22:56
업데이트 2018-03-15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의현 金 중압감에 시달려

“메달 없어도 즐기자.”

평창동계패럴림픽에 참가한 대한민국 선수단이 대회 중반에 접어들면서 당초 목표를 깜짝 수정했다. 개최국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금과 은 각 1개, 동메달 2개를 따내 종합순위 ‘톱10’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우리 선수단 총감독을 맡은 정진완 이천훈련원 원장은 지난 13일 강원 강릉 올림픽파크 내 코리아하우스를 방문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목표를 수정하겠다고 보고했다. 그는 “신의현 선수가 금메달을 따야 한다는 부담감이 너무 컸던 것 같다”면서 “태극전사들이 이미 국민의 성원에 보답했다. ’메달 없어도 즐기자‘라고 선수단이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노르딕스키 간판 신의현이 바이애슬론과 크로스컨트리스키에서 대회 사상 첫 금과 은메달을 딸 것으로 보였다. 동메달 2개는 아이스하키와 휠체어컬링 몫으로 여겼다. 신의현은 크로스컨트리스키 남자 15㎞ 좌식 종목에서 우리 선수단에 대회 첫 메달인 동메달을 안겼다. 하지만 금메달을 꿈꿨던 바이애슬론 남자 7.5㎞와 은메달을 기대한 바이애슬론 남자 12.5㎞에서는 각 5위에 그쳤다.

선수단은 목표치에서 빗나간 데 대해 “예측 잘못이라기보다 선수들에게 지나친 부담을 준 탓”으로 분석했다. 배동현 선수단장은 “메달 압박에 단장인 나도 잠을 못 이룰 지경이었다. 신의현 선수는 얼마나 더 마음 고생이 컸겠는가”라며 목표 수정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신의현은 금메달을 반드시 따야 종합 10위 목표를 달성한다는 중압감에 크게 시달린 것으로 전해졌다.

정진완 총감독은 “신의현 선수가 크로스컨트리를 시작한 지 2년 7개월 만에 패럴림픽 동메달을 딴 건 ’기적‘이라고 캐나다 단장에게 들었다”면서 “금메달을 딴 후 깎으려고 길렀던 수염을 밀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격을 시작한 지 1년인 터에 두 종목 모두 5위에 오른 것도 대단한 일”이라면서 “메달 없어도 즐기자고 코치진과 감독들에게 말한 게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평창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3-15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