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정상회담 합의 이후] 김정은 특별 메시지 내용 뭘까

[북미 정상회담 합의 이후] 김정은 특별 메시지 내용 뭘까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3-11 23:02
업데이트 2018-03-12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수교 의지…미군 주둔 용인…北인권 개선 약속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해 달라고 한 특별한 메시지가 있었다. 구두 메시지다.”

김 위원장이 지난 5~6일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에 북·미 정상회담 제안과는 별도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구두 메시지를 전해 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져 구체적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비핵화를 전제로 한 북·미 대화나 핵·미사일 실험 중단(모라토리엄), 한·미 연합훈련 용인 외에 추가 메시지가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 매우 긍정적 반응 보여

정부 고위 관계자는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이렇게 밝힌 뒤 “정상 간에 주고받은 것을 다 공개할 순 없다”고 함구했다. 다만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신뢰 구축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비핵화와 관련한 사안이냐’는 질문에는 “매우 포괄적인 내용”이라고 답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추가 메시지를 전달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일종의 ‘확약’이 있었을 것”이라면서 “‘가능한 한 조기에 직접 만나고 싶다’는 메시지와 함께 북·미 대화의 걸림돌이나 성과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차원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상 대화를 앞둔 시점에서 서로 ‘패’에 해당하는 현안이나 구체적인 로드맵을 미리 언급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앞서 6일 발표된 남북 간 6개 항의 합의에서 언급된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해 미국과의 허심탄회한 대화’와 관련, 북·미 수교에 대한 전향적 의지를 김 위원장이 내비쳤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같은 맥락에서 미군 철수를 주장하지 않고 한반도의 미군 주둔을 용인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김일성 북한 주석은 1992년 미측에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을 테니 수교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2000년 6월 남북 정상회담 때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동북아시아의 역학 관계로 볼 때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를 유지하자면 미군이 와 있는 것이 좋다”고 말한 바 있다.

●“트럼프 역할 긍정 평가 전달” 관측도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신뢰 구축의 일환’이란 설명에 비춰 보면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대화 국면이 급물살을 타는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전달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정 실장은 지난 6일 대북 수석특사로 다녀온 뒤 귀국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를 했냐’는 질문에 대해 아무런 답도 하지 않았다. 지난해 9월 트럼프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수 있다”고 밝히자 ‘늙다리 미치광이’라고 비난했던 김 위원장의 인식이 전환됐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미국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개선 의지나 지난해 북한에 억류됐다가 풀려난 뒤 숨진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건에 대해 유감을 전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3-12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