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디컬 라운지] 자각 증상 없는 녹내장 수술 시기 놓치면 실명

[메디컬 라운지] 자각 증상 없는 녹내장 수술 시기 놓치면 실명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3-04 17:12
업데이트 2018-03-04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는 세계녹내장협회와 한국녹내장학회가 지정한 ‘녹내장 주간’이다. 성인 3대 실명질환으로 꼽히는 녹내장의 특징은 초기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환자 수는 2012년 58만 4558명에서 2016년 80만 7677명으로 38.2% 증가했다.

# 환자의 90% 이상이 ‘만성 녹내장’

녹내장은 안구 내부 압력과 관련이 있다. 주로 안압이 상승하면서 시신경이 손상된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포함된 동아시아에서는 안압이 정상 범위에 속할 때 발생하는 ‘정상안압 녹내장’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급성 녹내장’은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 충혈, 안구의 심한 통증, 두통, 구토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반면 90% 이상의 환자에서 발생하는 ‘만성 녹내장’은 오랜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말기가 되기 전까지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 유영철 건양대 의대 김안과병원 녹내장센터장은 4일 “환자가 시력 저하나 시야가 좁아진 것을 느낄 단계라면 이미 시신경이 많이 손상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 치료, 완치 아닌 시신경 손상 방지

녹내장은 아직까지 완치가 불가능한 병이다. 녹내장에서의 치료는 손상된 시신경을 이전 상태로 복구하는 것이 아니라 시신경이 더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유지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대부분 약물 치료를 시행하고 안약을 주기적으로 눈에 넣는 방식을 활용한다. 유 센터장은 “만성 녹내장 환자의 70~80% 정도는 약물치료를 받고 약물치료만으로도 안전한 범위로 안압이 조절되면 녹내장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약물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끊이질 않거나 안압이 목표 수준으로 낮아지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안약을 여러 개 쓰거나 레이저 치료를 해도 안압이 내려가지 않을 때다. 눈에는 영양분 공급과 형태 유지를 위한 ‘방수’라는 액체가 있는데 방수가 지나치게 많이 생성되거나 배출이 안 되면 안압이 상승한다. 녹내장 수술치료의 기본원리는 이 방수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병력·진단 시기 등 고려 수술 결정

다만 환자가 알아야 할 부분이 있다. 녹내장 수술은 일반적인 안과 수술과 달리 수술 이후 완치가 되지 않는 것은 물론 시력도 좋아지지 않는다.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시력 교정술이나 백내장 수술은 바로 시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는다. 녹내장 전문의는 약물과 레이저 치료를 받았던 병력, 기대 여명, 녹내장 진단 시기, 동반 질환 등을 고려해 수술 시기를 결정한다. 유 센터장은 “치료가 너무 늦어지면 실명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며 “특히 녹내장 안약을 수년 이상 쓰면 눈에 미세한 염증이 생기고 수술 결과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어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3-05 3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