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상 첫 올림픽 단일팀, 도종환 “北 선수들 빨리 내려와 호흡 맞출 것”

사상 첫 올림픽 단일팀, 도종환 “北 선수들 빨리 내려와 호흡 맞출 것”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1-21 00:00
업데이트 2018-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0일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이 가능하면 빨리 내려와서 호흡을 맞추자고 북한 측과 얘기가 됐다”고 말했다.

스위스 로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에서 열린 남북 평창 참가 회의에 남측 대표로 참석한 도 장관은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아이스하키 단일팀 문제를 조율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 오전에는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에서 (출전) 엔트리를 5명 정도 늘려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IOC는 공정하지 않다고 했고 우리도 그 안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IIHF의 출전 엔트리 확대 제안이 북한 측 요구였느냐는 질문에 도 장관은 “그럴 것으로 짐작하지만 어제 북한과 직접 논의하지는 않았다. 어제 IOC에서 5명 정도 참가를 얘기했는데 우리는 새러 머리 감독의 의견을 좇아 3명 정도 출전하는 것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도 장관과의 일문일답.

→ IOC가 최종안 발표했는데 전반적인 평가는.

-IOC는 기본적으로 올림픽이 추구하는 상호이해, 대화, 평화의 가치가 구현되는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이틀 동안 중재안을 마련했다. 우리는 유엔 휴전결의안 채택하면서 주요 문구였던 스포츠와 올림픽 이상을 통한 평화롭고 더 나은 세계의 건설이라는 취지에 맞게 진행하려 노력했고 그 결과가 오늘 발표한 것이다.

→ 북한 선수 22명은 기존 남북 합의에서 다뤄졌던 것인가.

-어제까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고 오늘 발표하면서 명단 알게 됐다. 쇼트트랙 2명이 오늘 추가됐다. 그동안 남북 실무회담은 크로스컨트리 3명, 알파인 스키 3명,피겨 페어 2명, 그리고 단일팀으로 경기 치르는 여자 아이스하키 12명이 논의됐다. 여자 아이스하키는 훈련하면서 매 경기 한국 감독이 감독권 갖고 그 중 3명 정도를 경기마다 출전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우리 여자 아이스하키팀 23명에 북한 선수 12명이 더해지는데 게임 엔트리는 22명이고 북한 아이스하키 선수 3명 정도가 출전할 수 있게 된다.
도종환(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스위스 로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에서 남북한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회의를 마친 뒤 토마스 바흐(가운데) IOC 위원장, 김일국 북한 체육상 겸 조선올림픽위원회 위원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로잔 신화 연합뉴스
도종환(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일 스위스 로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에서 남북한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회의를 마친 뒤 토마스 바흐(가운데) IOC 위원장, 김일국 북한 체육상 겸 조선올림픽위원회 위원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로잔 신화 연합뉴스
→ 오늘 오전에 빨리 끝났는데 사전조율이 잘 됐나.

-어제는 여러 가지 조율하는 게 힘들었고 정회도 여러 번 했다. 북측이 요구한 것 있고, 어제 IOC는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북한 선수 5명이 고정 출전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정회하고 논의하면서 대한아이스하키연맹과 통화했고 의견을 교환했다. 연맹 입장은 3명은 받을 수 있다는 것이었고 반영됐다. 그 정도는 우리 감독도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 북한은 몇 명 정도 경기에 출전하게 해달라고 했나.

-북한 요청이었을걸로 짐작하지만 어제 북한과 직접 논의하지는 않았고 5명 정도 참여해야 한다는 게 어제 IOC 입장이었다.

→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아이스하키였나.

-그렇다. 그 사안을 조율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 IIHF가 (출전) 엔트리 자체를 5명 정도 늘려서 27명으로 한다는 의견 있었으나 IOC도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저희도 그걸 받지 않겠다고 했다.

→ 쇼트트랙 참가는 북한이 요청했나.

-북한이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

→ 북한 선수단 내려올 때 비용은 IOC가 부담하나.

-장비 관련된 건 IOC가 책임 진다. 제재 품목 문제 등은 외교부, 유엔 등과 상의해서 결정해 나갈 것이다. 사치 용품이 아니고 경기에 필요한 용품이라 얼마든지 예외 적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일반 지원은 다른 나라 선수들에게 제공하는 것과 동일하다.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 가능하면 빨리 내려오기 바란다. 2월 1일까지 오는 것으로 실무회담에서 얘기됐는데 며칠이라도 빨리 와서 호흡 맞추면서 연습하고 팀워크 다지는 것까지 북한 측과 논의됐다.

→ 개막을 3주도 남기지 않고 새로운 선수 합류하는 것에 대한 우리 선수들 생각은.

-가능하면 빨리 북한 선수들이 내려와 호흡 맞추면서 어떤 장점, 어떤 특기 있는지 빨리 파악하고 한 팀 될 수 있게 노력하자는 게 우리 선수들의 요청이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로잔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