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노무현 주재 국무회의서 “덩실덩실” 춤 춘 이유

이명박, 노무현 주재 국무회의서 “덩실덩실” 춤 춘 이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1-19 16:47
업데이트 2018-01-19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인태, 이명박 시장 국무회의 끝나고서 춤춰 

최근 검찰 수사로 강하게 압박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덩실덩실 춤을 췄다”는 보도가 나왔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최근 검찰 수사는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성명서를 냈다.
이명박(왼쪽)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명박(왼쪽)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서 자신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노무현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낸 유인태 전 수석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빚을 졌다”며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유 전 수석은 “사실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에서 대통령 되는 데 제일 큰 업적이 청계천과 버스중앙차로 아니냐”라며 “그 2개는 중앙정부의 지원 없이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청와대에 있을 때 심부름을 했다. 이명박 시장이 ‘청계천 좀 도와달라’고 보자고 해서. 다음날 (노무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노 전 대통령이 (내게) 어떻게 생각하냐고 해서 ‘썩은 물 흐르는 것보다 이명박 시장이 하는 게 낫지 않겠냐’라고 했더니 다음 날 국무회의에서 이명박 시장을 불러 국무회의에서 서울시에서 하는 거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했다”라고 말했다. 유 전 수석은 청계천 복원은 이명박 시장 후보의 공약이었고, 김미석 후보는 이에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박지원(왼쪽부터), 이낙연, 전병헌, 유인태 후보가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후보 합동 토론회에서 박지원(왼쪽부터), 이낙연, 전병헌, 유인태 후보가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유 전 수석은 “이명박 시장이 국무회의 끝나고 덩실덩실 춤을 췄다”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 아니면 청계천 준공도 못했다. 그건 이명박 시장이 직접 한 얘기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걸 잘 아는데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봉하로 내려가실 때 책도 쓰고 뭘 하려고 자기 때 기록을 봉하에서 열람하게 해달라고 했다. 그런데 이 전 대통령이 구두로 승인해 놓고 나중에 고발까지 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