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레디…탕!” 베테랑의 금빛 총성, 이상화 ‘축포’ 기대합니다

“레디…탕!” 베테랑의 금빛 총성, 이상화 ‘축포’ 기대합니다

입력 2018-01-18 18:10
업데이트 2018-01-19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인 최초 올림픽 빙속 스타터 오용석 감독

“가만 생각하니 저는 총 쏘는 걸 제일 잘하더라고요.”
오용석 단국대 빙상부 감독이 4년 전 소치에 이어 다음달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부에서 선수들에게 출발 신호를 보내게 됐다. 18일 단국대 빙상부가 훈련을 하는 서울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오용석 단국대 빙상부 감독이 4년 전 소치에 이어 다음달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부에서 선수들에게 출발 신호를 보내게 됐다. 18일 단국대 빙상부가 훈련을 하는 서울 태릉 국제스케이트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호정 전문기자 hojeong@seoul.co.kr
군인이나 경찰도 아니고 우리나라 최초의 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스타터인 오용석(49) 단국대 빙상팀 감독 이야기다.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인 그는 2002년부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타터로 활동했다. 총(플래시건)을 쏴 경기 시작을 알리는 ISU 스타터는 세계 25명뿐이다. 서른셋이란 젊은 나이에 스타터를 시작해 2014 소치동계올림픽에도 나섰다. 16년간 총잡이로 살아 왔기에 격발에 일가견이 있다.

18일 서울 노원구 태릉선수촌에서 만난 오 감독은 “25명의 ISU 스타터 중 4명만 올림픽에 나서는데 한 번도 지명받지 못하고 60세에 은퇴하는 사람이 절반을 넘긴다. 다들 올림픽 스타터를 부러워한다”며 “소치올림픽에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에 다시 스타터로 나서게 됐다는 연락을 받은 뒤 ISU 심판강습회에 가서 관계자에게 물으니 ‘올림픽에 두 번 연속 나간 경우를 처음 본다’고 답하더라”고 강조했다. 그는 “젊었을 때 시작해 스타터 중 가장 경력이 많고, 총을 쏠 때 단 한 번도 실수하지 않은 점을 ISU에서 높게 평가한 것 같다. 굉장히 영광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스타터’ 오용석 감독이 2015~16시즌 중국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에서 출발 신호를 준비하고 있다. 오용석 감독 제공
‘스타터’ 오용석 감독이 2015~16시즌 중국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에서 출발 신호를 준비하고 있다.
오용석 감독 제공
오 감독은 평창대회에서 여자 선수들 경기의 스타터를 담당한다. 500m를 맡을지 다른 종목을 맡을지는 다음달 초 동료 스타터와 상의해 결정한다. 그렇지만 보통 스타터들은 단거리를 맡으려 한다. 자신의 격발이 승부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단거리 종목을 담당하는 게 더욱 영광스럽다고 여겨서다.

소치올림픽에서도 오 감독은 여자 500m 스타터 자리를 놓고 동료와 입씨름을 벌였으나 심판위원장의 중재로 양보했다. 이번에 여자 500m 스타터를 맡으면 격발과 함께 올림픽 3연패를 겨냥하는 ‘빙속 여제’ 이상화(29·스포츠토토)의 출발을 알리게 된다.

오 감독은 “지난해 8월 스타터로 지명됐다는 이메일을 ISU로부터 받았다. 명단 위에는 내 이름, 아래엔 헤르만 스테파니라는 독일인 이름이 있었다”며 “관례적으로 이름이 위에 있는 사람이 500m를 하기 때문에 이번에 500m를 맡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국에서 열리는 대회라 쏘라고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스타터의 역할에 대해선 “경기를 시작하도록 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경기 시작 1시간 30분 전에는 빙상장에 도착해 마이크 음량, 플래시건 작동 여부, 멀리서도 총을 든 손을 확인하기 위한 팔 토시, 파울 선언을 위한 호루라기 등을 점검한다. 경기 시작 직전 스타터가 ‘고 투 더 스타트’(Go to the start)라고 외치면 선수들이 출발선에 들어와 팔을 휘젓거나 옷 매무새를 가다듬으며 자신만의 루틴을 펼친다. 다시 스타터가 ‘레디’(Ready)라고 외치면 선수들은 준비 자세를 취한다. 두 선수가 모두 멈추고 1~1.5초 뒤엔 바로 스타터가 격발을 하면서 경기가 시작된다.

오 감독은 “출발선을 넘거나 레디 명령 이후 움직이는 행위, 격발 이전에 출발 등을 범하면 처음엔 파울, 두 번째엔 실격을 준다”며 “호루라기를 불거나 총을 ‘땅 땅’ 잇달아 쏴서 파울을 알리는데 ‘고수’의 경우 호루라기로 신호하는 게 더 많다. 두 번 격발로 알리면 전광판 초시계가 작동돼 이를 되돌리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로 ‘레디’라고 말할 때 고음으로 하면 긴장한 선수들의 신경이 날카로워지기 때문에 되도록 저음으로 목소리를 낸다”며 “1~1.5초를 정확히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이왕이면 본인 손에서 이상화 선수의 메달이 나오면 좋지 않냐고 하자 진지한 표정으로 대답을 내놨다. 그는 “(이상화 선수의 메달은) 별개의 일이다. 스타터도 심판인 바에야 공정해야 한다. 중립적인 위치여야 하기 때문에 우리 선수가 잘해도 좋아하는 티를 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런 철저한 자세가 그를 ISU에서도 손꼽히는 인물로 받아들여지도록 만든 듯하다. ‘그래도 한국 선수가 선전하면 기쁘지 않냐’는 물음엔 “잘하면 물론 좋다. 경기를 마친 뒤 정말 수고했다고 한마디 던진다”며 그제서야 활짝 웃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1-19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