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평창에서 알파인스키 타고 크로스컨트리도 뛴다

북한, 평창에서 알파인스키 타고 크로스컨트리도 뛴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1-18 14:26
업데이트 2018-01-18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IOC 주관 ‘평창 회의’ ... 단일팀 인원, 북한선수단 규모 확정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피겨스케이팅(페어)와 여자 아이스하키 외에도 알파인스키, 크로스컨트리에도 참가한다.
이미지 확대
북한 알파인스키가 국제무대에 처음으로 등장한 지난 2010년 3월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아시아주니어스키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북한대표팀 선수들. [서울신문DB]
북한 알파인스키가 국제무대에 처음으로 등장한 지난 2010년 3월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아시아주니어스키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북한대표팀 선수들. [서울신문DB]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18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평창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스위스 로잔으로 떠나기에 앞서 “전날 남북 체육 실무자들이 회담에서 북한 선수들의 참가 종목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미 알려진 2개 종목 외에 두 종목이 추가됐다.

이 위원장은 “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들의 인원도 합의됐지만 공개할 순 없다”면서 “올림픽의 초청 주체는 IOC이고, 남북한 합의는 IOC 기준에 따르게 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따라서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여자 아이스하키에서 몇 명이 참가할 지는 20일 ‘남북한 올림픽 참가 회의’에서 최종 결정되는데, 전적으로 IOC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전 한 특강에서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에 “북한 선수 5∼6명이 합류하는 것으로 합의됐다. IOC 등도 합의 결과를 양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남북은 앞서 고위급 회담과 차관급 실무회담을 거쳐 합의한 북한선수단 규모와 남북단일팀 결성 방식을 ‘평창 회의’에서 IOC와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에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대한올림픽위원회·민족올림픽위원회(북한), 남북한 정보 고위 인사, 남북한 IOC 위원 등 4자가 참여하는 ‘평창 회의’를 20일 로잔 IOC 본부에서 주재한다. 이를 위해 이 위원장을 비롯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대한올림픽위원장, 유승민 IOC 선수위원과 실무진 등은 18일 로잔으로 떠났다.

대표단은 19일 자체 사전 회의를 거쳐 20일 오전 9시 30분(한국시간 20일 오후 5시 30분)부터 IOC 남북한이 함께 하는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최종 회의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단일팀에 가세하는 북한 선수들과 평창동계올림픽에 나서는 북한선수단 전체 규모가 확정된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