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따라가는 과테말라…예루살렘으로 대사관 이전

트럼프 따라가는 과테말라…예루살렘으로 대사관 이전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12-25 17:56
업데이트 2017-12-26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이후 처음… 유엔 결의안 반대

NYT “정치적 위기 타개 위한 것”
‘親이스라엘’ 체코도 이전 고려


과테말라가 주이스라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미국을 제외한 국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루살렘 수도 선언’에 동조해 자국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겠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다.

AP통신 등은 24일(현지시간) 지미 모랄레스 과테말라 대통령이 주이스라엘 과테말라 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기겠다고 발표했다고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모랄레스 대통령은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하고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회담의) 가장 중요한 주제는 주이스라엘 과테말라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돌리는 것이었다”며 “외교부에 (대사관 이전을) 지시했다”고 썼다.

과테말라는 지난 21일 뉴욕 유엔총회에서 진행된 예루살렘 수도 선언 거부 결의안 표결 당시 반대표를 던져 미국을 지지한 9개국 중 하나이기도 하다. 당시 유엔 191개 회원국 중 128개 국가가 찬성했고 9개국이 반대했으며, 35개국이 기권했다. 21개국은 표결에 불참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모랄레스 대통령이 당면한 정치적 위기를 타개하려고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현재 모랄레스 대통령은 2015년 대통령 선거에서 자금을 불법 조달한 혐의로 유엔 반부패위원회와 과테말라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NYT는 “반부패위원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호감을 사는 동시에 자국민의 시선을 국외로 돌리려는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체코도 주이스라엘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은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지지한다”면서 “우리도 조만간 혹은 나중에 미국을 뒤따를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번 유엔총회 표결에서는 기권했지만, 체코는 이스라엘의 오랜 우방이다.

한편 팔레스타인 자치지역 일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규탄하는 시위가 계속되면서 희생자가 추가 발생했다. 지난 15일 가자지구에서 반미 시위 도중 이스라엘군의 총에 맞은 무함마드 다도우가 이날 병원에서 숨졌으며, 지난 6일 예루살렘 수도 선언 이후 숨진 팔레스타인인은 총 12명으로 늘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12-26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