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광화문 대통령 시대’ 준비 첫발

文 ‘광화문 대통령 시대’ 준비 첫발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4-24 22:46
업데이트 2017-04-25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획위 출범… 위원장 박금옥씨

“당선 땐 집무실 정부청사로 이전… 북악산·청와대는 시민 휴식처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을 완성하기 위한 기획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날 출범한 ‘광화문대통령공약 기획위원회’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보좌했던 박금옥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위원장을, ‘서울역사문화벨트조성공약 기획위원회’는 유홍준 전 참여정부 문화재청장이 총괄위원장을 맡았다.
이미지 확대
충남 천안 찾은 文 ‘태극기 휘날리며’
충남 천안 찾은 文 ‘태극기 휘날리며’ 문재인(왼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충남 천안시 신부동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3·1만세운동 당시 유관순 의사 복장을 한 지지자와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천안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광화문 정부청사로 옮기겠다”며 “권위와 불통의 시대를 끝내고, 국민들 속에서 소통하는 민주주의 시대를 열겠다는 의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악산과 청와대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돌려 드리게 될 것”이라며 “광화문광장의 위치를 재조정해 광화문 월대(月臺)와 의정부 터, 육조거리를 부분적으로라도 복원하고, 민주주의 광장으로서의 역할도 계속 살려 내는 재구성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용산 미군기지가 반환되면 그곳에는 뉴욕의 센트럴파크 같은 생태자연공원이 조성될 것”이라며 “북악에서 경복궁, 광화문, 종묘, 용산, 한강까지 이어지는 역사, 문화,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벨트가 조성되면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거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차기 정부는 인수위가 없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 되는 과정이 있다”면서 “광화문 대통령 시대가 열렸을 때 서울의 공간 구조는 이렇게 달라진다 하는 안을 보여 드리기 위해 위원회가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집무실과 관저의 이전에 대해선 “광화문 인근의 정부 건물을 쓰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며 “관저는 국가의 존엄을 보여 주는 건물이므로 어떻게 이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 염두에 두면서 선택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저녁 충남 천안시 동남구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의 부인 민주원씨, 아들 정균씨 등과 함께 집중 유세를 갖고 “이번엔 문재인, 다음엔 안희정을 부탁드린다”며 충청 표심을 공략했다.

천안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4-25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